2009. 7. 20. 23:18

[북포럼] 리더가 꼭 알아야 할 실전 인사관리 (저자 김인범) 지식방송 후기 (09/7/20)

오늘 북포럼의 저자 김인범 차장님은 대림코퍼레이션의 인사를 담당하는 분으로원래 영업,구매 분야 일을 하면서 인사분야를 근무하면 일찍 퇴근할 것 같아 부서를 옮긴 후에오히려 신인사정책을 제도화하는데 더 늦게 퇴근하시게 된 매우 일 복이 많으신(^^) 분 입니다. 2000년도에 인사분야의 생소한 일을 익힐 때어느 세미나에서 인사전문가가 되려면 해야만 되는 3가지를 감명깊게 듣고개인 홈페이지를 만들었고www.hrchampion.net ), 또한 책도 2권이나 출간할 정도로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는 분입니다.


인사관리는 결국 회사가 잘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므로회사의 사업전략에 맞춤형으로 인사관리를 하여야 하고이를 위해서는 개별 사업팀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구성원들의 고민을 잘 이해해야 되겠습니다즉 인사관리가 아닌 제대로 된 인사/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주/야로 사업팀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어야 되므로인사분야 종사자들의 절반이상이 술,담배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어떻게 보면 영업은 외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인사는 내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것이겠지요.

 

또한 요즈음은 인사부분은 채용,평가,보상,퇴직관련 체계와 방법론 그리고 인프라를 제공해주고실제 Action은 개별 현장사업팀에 권한이 위임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그래서 인사부분의 구성인력도 점점 기획력과 설계능력이 있는 소수정예로 바뀌고 있으며사업부문은 현장중심의 소규모독립체로 운영되고 있으며이는 결국 급변하는 환경에 신속히 적응하기 위한 조직의 진화 과정이 아닐까요?

 

오늘 인사담당자의 필독서로 추천한 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여름 휴가에 한 권 어떠세요? )

@ Good to Great: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짐 콜린스 저 )

숨겨진 힘-사람 : Hidden Value ( 제프리 페퍼 저 )

@ HR Champions ( 데브라 울리히 저 )

인사 전략 이렇게 하면 된다. ( 김 인범 저 )

 

[잠깐 아이디어]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이나 아웃소싱 인력에 대한 커리어관리 관점의 인사관리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