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2. 14. 17:13

[북포럼] "운명보다 강한 열정" 김창수 저자와의 만남 후기 2010년 12월 8일

"운명보다 강한 열정"의 김창수 저자는 열정과 나눔의 정신으로 가득찬 분으로 "열정"을 온갖 역경속에서도 자신, 가족, 타인, 사회를 위하여 진정으로 기부하고 봉사하는 지속적 활동으로 해석하고 계셨고, 그렇게 사신 100명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내신 것입니다. 2007년부터 무명의 대우건설 직원의 책을 여러 출판사에서 거절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올해 첫 번째 책을 출간하였는데, 백번 생각만 하고 남의 것을 평가하는 것을 쉽지만, 이렇게 직접 행동으로 옮겨서 결과물을 만들어 나간다는 점이 "운명보다 강한 열정"이라는 책 제목에 합당한 저자라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운명보다 강한 열정" 표지

 

1) 노력과 열정의 김창수 저자

경남 의령군 시골에서 어려운 형편에서 태어나 지방대학을 나온 뒤, 대우건설에 입사하여 중동현장에도 나갔다 사내강사를 역임하고 있으며 한양대 지방자치학 석사 ( 김창수 저자는 고향을 발전시키는 자치단체장이 목표^^)를 마쳤고, 첫번째 챆까지 출간하는등 열심히 자신을 단련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중에 한 명이 혈액종약으로 지금도 고생하고 있음에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홍보위원 1호를 자임하여 지속적으로 헌혈과 홍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운명보다 강한 열정" 김창수 저자 헌혈홍보 봉사

 

김창수 저자의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는 자세는 제 북포럼 생방송대담 1시간을 위하여 몇 주간 계속 다른 저자들 북포럼하는 것을 보러왔고, 제게 거의 영화대본같은 콘티를 보내주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너무 진지하시고 사내강의를 많이 하셔서 혹시 생방송 대담에 너무 일방적으로 얘기하시는 것 아닌가 염려하였는데, 너무도 자연스럽고 말끔하게 애기를 흘러가게 하셨습니다.^^

 

북포럼 "운명보다 강한 열정" 김창수 저자

 

2) 노숙자에서 에스보드 사장이 된 강신기님

 IMF때 노숙자가 된 강신기씨는 추위에 신문지를 덮고 자면서도 낮에는 그 신문지를 샅샅이 읽으면서 세상 돌아가는 이치와 방향을 주시하였고, 결국 새로운 형태의 달리는 보드 "에스보드"를 만들어 06년 100억 매출을 달성하였고, 중국산 짝퉁으로 07년 20억 매출로 급감하였는데 이를 잘 극복하였습니다. "호랑이에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되듯이, 신문지를 덮고 노숙을 하더라도 신문과 세상을 읽으면 길이 생길겁니다"

 

노숙자같은 가난한 분들에게 빵 한 조각도 중요하겠지만, 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사회활동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래는 강신기 사장님의 말씀인데 "뿌리를 간직하라"는 말이 인상깊네요!

 

" 겨울의 끝에 어김없이 봄이 버티고 있지만,

   그 봄에 싹을 틔우기 위해서는 뿌리를 간직해야 합니다.

  가슴 속에 희망의 싹을 간직한 사람에게는 따뜻한 봄이 기필코 옵니다."

 

3) 청소부에서 국회의원된 홍희덕님

 초등학교만 졸업한 50세의 평범한 청소부가 동료 청소부의 억울한 죽음을 바로 잡으려고 노동운동을 시작한 뒤, 59세에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항상 무엇을 이룬 분들을 보면 이렇듯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정성을 갖고 묵묵히 10여년 지속성을 갖고 살아가는 분들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진정성"과 "지속성"을 얼만큼 가지시고 생활하시는지요? 

 

난 이미 나이가 너무 많어! 난 너무도 아는 게 없어! 이런 절망감 때문에 지레 행동을 포기하시려는 분들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4) 강자 독식의 법칙은 이제 그만!

약육강식과 승자의 역사를 얘기하면서 "강한 것이 살아 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 남는 것이 강한 것이다" 라고들 합니다. 저자는 이런 태도보다 "살아 남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란 멋진 문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 G20 선진국에 들었는데, 무조건 생존을 위한 약육강식의 논리가 아니라 나눔을 위한 포용과 상생의 마음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저자가 재미있는 '5만원 경매 실험" 얘기를 해 주었는데, 5만원현찰을 경매하는데 1등은 자기가 제시한 금액에 5만원현찰을 받는 것이고 2등은 자신이 제시한 금액을 잃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여유있게 시작하다 결국 서로 2등이 안되려고 (왜냐면 제시한 금액을 다 날리니까..) 경매호가 금액이 올라가서 1등이 51만워에 낙찰됬고, 2등은 50만원을 제시하였습니다.  1등도 46만원 ( 51만원 - 5만원) 손해봤고, 2등은 51만원 손해봤습니다. 자기만 잘 살려고 남을 밟고 올라가면 당장은 이득될 것 같지만 결국 전체 사회가 다 골병들며 모든 사람이 다 패배자가 되겠지요..

 

북포럼 "운명보다 강한 열정" 김창수 저자와의 만남 오프참관객들과 함께

 

김창수 저자가 이 날 오프참관객들과 뒷풀이 비용을 모두 다 쏘셔서, 좋은 지식과 치킨 그리고 술까지 만땅으로 주신 점 다시 여기서 감사드립니다.^^

 

[오늘의 결론] 책 맨 뒷편에 김창수 저자의 인생목표가 연도별로 적혀있는데, 2010년 목표는 결혼인데, 아직까지 여친이 없으니 거의 실현 불가능한 목표가 된 것 같습니다. "운명보다 강한 열정"은 소유하셨는데 아직 "운명같은 사랑"을 만나지 못하신 것 같은데, 이글을 보시는 분들 참한 여성분  소개시켜 주시면 어떨까요? ^

 

[김창수 저자 Contact ]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riverskykim

- 트위터)  http://twitter.com/riverskykim

 

[고우성 지식PD 진행자 Contact]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KnolPD 

- 트위터 http://twitter.com/KnolPD

- 블로그  http://KnolPD.com/

 

[북포럼 예고]

12월 15일(수) 7시 북포럼에서는 소셜벤처기업가 이준구 님의 "페이스북 이펙트: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힘" 를 중심으로 아래 주제들을 저자, 오프참관객 그리고 온라인시청자와 함께 서로 얘기를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 페이스북의 7가지 성공 요인

 

- 구글 대 페이스북

 

-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와 적용방안

 

- 소셜네트워킹의 미래

 

이제 소셜은 단순히 옵션이 아니라 가정, 학교, 직장과 같이 생존과 성공 그리고 풍성한 삶을 위한 새로운 만남을 제공하는 제4의 공간입니다. 소셜이란 새로운 공간에 관심있는 분들의 좋은 만남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 조선일보 북리뷰 저자 인터뷰 기사: http://ow.ly/399l3

 

(북포럼 참여 페이지) http://twitaddons.com/meeting/detail.php?id=1721  

 

수요일 북포럼 오프참관이 어려우신 분들은 http://www.Gnaru.com/ 에서 온라인 생방송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와의 만남 북포럼은 트위터 "책사모_" , 링크나우 "독서경영클럽"과 함께 합니다.

 

 

[공지] 지식의 나루터  www.Gnaru.com 에서는 책 저자, IT전문가, 청소년멘토 등과의 생방송 대담 일정이 있으니, 언제든 편한 방식으로  관심주제를 오프참관/온라인생방송시청/다시보기 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참관은 서울 강남구 신사동 595-1 안국빌딩 6층 지식카페 G나루 에 오시면 됩니다. (약도: 압구정역 3번출구  http://www.gnaru.com/etc/coming.asp )

 

[후원]

트위터 #책사모_  http://twitaddons.com/group_follow/detail.php?id=772 

링크나우 독서경영클럽  http://www.linknow.kr/group/itbizclub

전자신문 지식방송 UTV  http://UTV.etnews.co.kr/ 

와이즈파트너 지식방송 G나루 http://www.Gnaru.com/ 

휴빅코리아 청소년멘토링 지글 http://www.Ziggle.co.kr/ 


2010. 12. 8. 15:36

[북포럼] "내 인생이다" 김희경 저자와의 만남 후기 2010년 12월 1일

저는 인터뷰 모음 책관련 저자와의 만남 생방송을 대체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왜냐히면 인터뷰를 한 저자가 인터뷰한 분들과 유사한 경험을 하지 않은 채, 그 분들의 말과 자료로 출간한 책을 갖고 얘기를 나누면 아무래도 깊이있는 관점을 도출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김희경저자도 30-40대에 자신만의 삶을 추구하느라 변신을 한 15명의 책속 사례와 같이, 17년간 재직한 동아일보를 그만두고 현재는 작가와 NGO의 삶을 살아가는 유경험자이다 보니 북포럼의 대담이 너무도 생생하며 알찬 시간이 되었습니다.

 

내 인생이다_김희경저자_2010년 12월 1일

 

김희경 저자가 아무래도 오프모임 & 생방송 대담을 하다보니 처음에는 좀 긴장하셨는데, 10여분 지나면서부터는 너무도 자연스럽게 자신의 체험,관점 그리고 인터뷰한 분들의 얘기를 나누어 주셔서, 시청자도 참관객도 모두 마음으로부터 느낌을 받았던것 같습니다.

 

북포럼 "내 인생이다" 김희경 저자와의 만남 생방송 대담

 

그럼 자신의 삶을 추구하며, 인생변신을 하는데 중요한 고려사항 몇 가지 적어보겠습니다.

 

1) 무언가 인생변신의 계시가 느껴지면 자연스럽게 하프타임을 가져라

인생변신을 하시는 분들은 대개 어떤 순간적 계기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에델만코리아란 다국적 PR회사 대표였던 김호씨는 코엑스에서 하는 가구디자인전에서 아련했던 목수의 꿈이 생각나면서, 현재는 1인기업 더랩에이치의 대표로서 본인이 하고 싶었던 위기관리, 코칭 등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전세계 유명 광고대상을 받았던 유명 광고인 최혜정씨는 시골 교회봉사를 갖는데, 시골 아주머니가 최헤정씨 얼굴이 너무 어둡고 딱딱하닌 부억안에서 봉사하며 다른 사람눈에 띄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에 충격을 받고 자신을 다시 돌이켜봤고 결국 지금은 Save the Children이라는 NGO 자원개발부장으로 행복한 봉사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어떤 계기나 계시가 느껴지고 인생 변신을 결심하면, 조급하게 빡빡한 준비계획을 치밀하게 세울 것이 아니라 자신이 마음이 내키는대로 자연스럽게 다양한 만남과 경험을 하면서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방향으로 천천히 그러나 지속적으로 걸어가 보십시오. 아무 계시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아직은 변신의 떄가 아니지 않을까요?

 

2) 10년을 하다보면  저절로 모든게 보이고 만나게 된다

 현재 조선일보 과학컬럼을 비롯하여 다양한 과학분야 저술과 컬럼을 쓰고계시는 이인식 과학컬럼니스트는1991년도  46살에 대성그룹 임원을 그만두고 과학분야 출판과 컬럼니스트의 길로 변신을 하셨는데, 3년만에 잡지사는 완전히 망했고 집안도 힘들어지셨습니다. 이때도 고시원에 아침부터 저녁때까지 매일 다니면서 과학분야 책을 읽고 글을 쓰시면서 계속 본인이 선택한 길을 추구하셨고 결국 그의 노력을 지인들에게 알려지며 자연스럽게 기회가 생겨났고 지금은 아주 성공한 과학전문가로서의 길을 걷고 계십니다. 

 

 책 안의 다른 분들도 거의 여러 역경이 있었으나 공통적으로 꾸준히 자신이 선택한 길을 걸으셨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때가 되었을때 자연스럽게 일도 풀리고 좋은 사람과도 만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선택한 길이 힘드신가요? 정말 마음으로 좋아하시는 것이라면 일단 10년을 묵묵히 걸어보면 어떨까요? 

 

김희경 저자 말씀 "아무리 힘들고 넘어지더라도, 넘어진 땅을 짚고 일어서라" 

 

북포럼 "내 인생이다" 김희경 저자와의 만남 오프모임 참관객과 함께

 

3) 판타지와 꿈을 구분하라

자신의 삶을 추구한다고 실제론 막연한 판타지를 쫓는 분들이 계신데, 보통 무언가 마법같은 일이 생겨서 발생할 멋진 결과만을 생각한다면 심각히 자신의 현재를 냉정히 돌이켜봐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인생변신을 추구할때 무엇이 싫어서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좋아서 그것을 향하여 가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From 이 아니라 For 의 자세로^^

 

4) 스스로 거듭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프로페셔널의 조건의 저자인 경영학의 구루 피터 드러커는 "스스로 거듭 날 수 있는 세가지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했습니다.

- 가르치는 것

- 조직 밖으로 나가보는 것 ( 평소 만남의 50%이상을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만나보면 어떨까요? )

- 낮은 직급에서 봉사해 보는 것

 

김희경 저자는 여기에 하나를 덧붙이셨는데, " 평생 배우는 사람의 자세로 살아보는 것" 입니다. 여러분은 몇 가지에 해당되시나요?

 

(오늘의 결론) 책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에 있는 말 입니다.

- 명함의 타이틀이 나를 설명해주는 "명사"의 삶 대신 스스로 끊임없이 움직이고 만들어 내야하는 "동사"의 삶이 슬슬 마음에 들기 시작한다. 여전히 어디로 가야 할지 잘 모르지만, 계속 탐구하고 체험하는 "동사형 이야기꾼"으로 살려고 한다.

- 성인의 삶에 "성장"이라는 단어가 낯설게 들릴지 몰라도, 길을 바꾼 우리는 계속 자라고 싶은 사람들이다

 

북포럼 "내 인생이다" 김희경 저자와의 만남 후 피자 AFTER^^

 

[김희경 저자 Contact ]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heekyungkim85

- 트위터)  http://twitter.com/imsusanna

 

[고우성 지식PD 진행자 Contact]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KnolPD 

- 트위터 http://twitter.com/KnolPD

- 블로그  http://KnolPD.com/

 

 

[북포럼 예고] 

12월 8일(수) 7시 북포럼에서는 "운명보다 강한 열정: 100인의 희망무지개" 김창수 저자와 함께 온갖 역경 속에서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노력과 열정으로 끝내 꿈을 성취한 분들의 인생 역전 이야기를 알아봅니다.

 

- 한국판 ‘스티븐 호킹’ 이상묵 교수

 

- 청소부 국회의원 홍희덕 ( 이날 직접 특별출연 하십니다^^)

 

- 한국의 슈바이처 영등포 요셉의원 선우경식 원장

 

- 노숙자에서 사장이 된 에스보드 강승기 사장

 

인생은 문제의 연속이며 누구나 순탄한 삶을 원하지만, 생각지도 못한 시련과 고난이 찾아오며 이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결과가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www.Gnaru.com

 

[공지] 지식의 나루터  www.Gnaru.com 에서는 책 저자, IT전문가, 청소년멘토 등과의 생방송 대담 일정이 있으니, 언제든 편한 방식으로  관심주제를 오프참관/온라인생방송시청/다시보기 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참관은 서울 강남구 신사동 595-1 안국빌딩 6층 지식카페 G나루 에 오시면 됩니다. (약도: 압구정역 3번출구  http://www.gnaru.com/etc/coming.asp )

 

[후원]

트위터 #책사모_  http://twitaddons.com/group_follow/detail.php?id=772 

링크나우 독서경영클럽  http://www.linknow.kr/group/itbizclub

전자신문 지식방송 UTV  http://UTV.etnews.co.kr/ 

와이즈파트너 지식방송 G나루 http://www.Gnaru.com/ 

휴빅코리아 청소년멘토링 지글 http://www.Ziggle.co.kr/ 


2010. 12. 8. 15:31

[북포럼] 비자트 BIZART 3.0 이장우 저자와의 만남 후기 2010년 11월 24일

이번 북포럼후기는 다른 일때문에 밀려서 이제야 쓰게되네요.. 사실 저자 그리고 참관객과의 만남의 느낌은 연애편지처럼 필 받고 24시간 이내에 써야 자연스럽게 구성이 나오는데, 거의 2주만에 쓰게 되니... 그래도 이런 것을 자꾸 습관화시키고 공유하려고 이제부터 기억과 느낌을 되살려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비자트 3.0_이장우 저자_2010년 11월 24일

 

특히 이 날 북포럼은 @안계환 국민대교수가 저와 같이 진행을 하면서 학부학생들이 오프에 참관하여 들었는데, 이런 식의 대학교 수업과 연계한 북포럼도 좋은 것 같습니다.

 

북포럼 비자트 3.0 이장우 저자와의 만남

 

1) Forever Young 이장우 박사

 이장우박사는 언제나 만날때마다 호기심있는 반짝거리는 눈과 함축적인 단어를 만드는 입을 가진 분으로 느껴지는 Forever Young 인 분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항상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학습을 게을리하지 않아서, 경영학, 공연예술, 디자인의 3개 박사과정을 하셨으며 다양한 저술활동도 하셨습니다. 지금 글로벌회사를 나오셔도 오히려 더 활동적인 이유도 다 이런 평소의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학습과 준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20-30대 직장인이라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연관된 직장내 업무를 도와주거나 관련 강의/글을 쓰면서 전문성을 축적하겠습니다. 직장에서도 자발적이고 열심인 사람으로 인정받고 본인의 커리어도 발전되고 일석2조 아닐까요? 소셜이 정말 좋다면 회사를 소셜로 알리는 것에 무언가 일조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소셜마케팅관련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겠지요...

 

이장우 박사의 물음 " 왜 배우십니까?" 자기 자신에게 한 번 물어보시고 답을 구해보세요^^

 

2) 비자트 BIZART 3.0 의미

 언어의 연금술사인 이장우 박사가 만든 비자트 (BIZART)는" Business 에 Art를 입힌다" 라는 뜻입니다.  BIZART 1.0은 피동적으로 예술행사등에 후원을 하는 것이고, BIZART 2.0은 회사가 주관되어 아트갤러리 등을 만드는 능동적인 자세이며, BIZART 3.0은 현재 비즈니스에 아트를 융합시켜 실제 고객과의 접점에도 적극적으로 예술적 감성을 활용하는 자세입니다. 

 

 최근 세계와 우리나를 뒤흔든 애플의 스티브 잡스도 "우리가 아이패드를 만든 것은 애플이 항상 기술과 인문학의 갈림길에서 고민해 왔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답니다. 

 

3) 비자트 3.0 사례: 크라운 해태제과 

 크라운해태제과의 윤영달 회장은 예술을 사랑하는 CEO로 유명한데, 경기도 장흥에 위치한 기업연수원에 "송추아트밸리"를 조성하여, 임직원은 물론 젊은 예술인들이 입주하여 마음껏 창작을 하게 하고 이것을 크라운해태제과 임직원,고객들이 느끼게 하여 사내 창의적 문화를 조성하고 고객들에게는 회사의 좋은 브랜딩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또한 쿠크다스 과자박스에 반 고흐의 '해바라기"를 인쇄한 이후 월매출이 20억에서 30억으로 늘어났다고 하는데 아래 연간실적표에서 보듯이 크라운 해태제과는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내에 이런 비자트경영을 하려할때 CEO가 열적적이고 지속적으로 리드하는 것이 제일 좋겠으나, 아니라면 일단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부터 하라"고 하셨습니다. 저도 직작생활을 했지만 의외로 우리 주위에 작은 것이지만 실행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지금 한 번 비자트의 눈으로 한 번 둘러보세요^^

 

4) 브랜드는 이미지가 아니라 본질이 중요하다

 마케팅의 전문가답게 좋은 말씀을 해주셨는데, 특히 "브랜드는 제품이나 회사의 본질이 중요한 것이지 이미지가 아니다"라는 말이 와닿았는데, 이젠 매스미디어적 일방적 이미지메이킹이 아니라, 개별 소비자가 감성적으로 느낄 수 있는 제품이나 회사의 핵심부가가치가 중요한 시대가 된것같습니다. 투명한 소셜이나 스마트기기로 인하여 이제는 본질이 정말 좋으면 결국 다 알려지게 되고, 본질이 별로인 매스미디어가 조성한 이미지는 모래성처럼 무너지겠지요..

 

그리고 앞으로 마케팅에서는 AM이 중요하다 했는데, 이는 Authentic(진정성)과 Meaningful(의미성)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열심히 일해왔던 중소기업, 1인기업 아니면 전문가분들에게는 그 진정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니, 지금 좀 힘들더라도 자신을 갖고 계속 하시다 보면 좋은 날이 꼭 올겁니다!^^

 

[오늘의 결론] 이제는 예술이 밥 먹여주는 시대다!

 

북포럼 비자트3.0 이장우 저자와의만남 오프참관객들

 

[이장우 저자 Contact ]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IdeaDoctor

- 트위터)  http://twitter.com/leejangwoo

 

[고우성 지식PD 진행자 Contact]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KnolPD 

- 트위터 http://twitter.com/KnolPD

- 블로그  http://KnolPD.com/

 

 

[북포럼 예고] 

12월 8일(수) 7시 북포럼에서는 "운명보다 강한 열정: 100인의 희망무지개" 김창수 저자와 함께 온갖 역경 속에서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노력과 열정으로 끝내 꿈을 성취한 분들의 인생 역전 이야기를 알아봅니다.

 

- 한국판 ‘스티븐 호킹’ 이상묵 교수

 

- 청소부 국회의원 홍희덕 ( 이날 직접 특별출연 하십니다^^)

 

- 한국의 슈바이처 영등포 요셉의원 선우경식 원장

 

- 노숙자에서 사장이 된 에스보드 강승기 사장

 

인생은 문제의 연속이며 누구나 순탄한 삶을 원하지만, 생각지도 못한 시련과 고난이 찾아오며 이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결과가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www.Gnaru.com 

 

[공지] 지식의 나루터  www.Gnaru.com 에서는 책 저자, IT전문가, 청소년멘토 등과의 생방송 대담 일정이 있으니, 언제든 편한 방식으로  관심주제를 오프참관/온라인생방송시청/다시보기 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참관은 서울 강남구 신사동 595-1 안국빌딩 6층 지식카페 G나루 에 오시면 됩니다. (약도: 압구정역 3번출구  http://www.gnaru.com/etc/coming.asp )

 

[후원]

트위터 #책사모_  http://twitaddons.com/group_follow/detail.php?id=772 

링크나우 독서경영클럽  http://www.linknow.kr/group/itbizclub

전자신문 지식방송 UTV  http://UTV.etnews.co.kr/ 

와이즈파트너 지식방송 G나루 http://www.Gnaru.com/ 

휴빅코리아 청소년멘토링 지글 http://www.Zig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