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1. 4. 11:37

[청소년멘토링]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정기욱 멘토와의 만남 ( 2010년 10월 30일)

이번 청소년멘토링 멘토와의 만남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선진 30여개 국가들이 만든 글로벌기관) 파리 본부에서 IT기획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정기욱멘토와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침 이번에 일과 휴가차 한국에 잠시 들렸는데도 청소년들을 위해서 바쁜 일정에도 흔쾌히 멘토링에 참여해준 열정과 나눔의 정신을 가진 30세의 싱싱한(?) 싱글입니다^^

 

정기욱멘토와 같이 방송진행했던 멘티들과 찰칵!

 

이제부터 무엇이 이제 막 30살이된 지방대 출신의 젊은이가 전문서적도 5권 썼고, 정부와 국제기구에서 인정받는 인재로 만들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좋은 멘토

정기욱씨가 한동대(포항소재 기숙사 생활 대학인데 상당히 좋은 교수진과 교육체계로 인해 졸업생들이 사회에서 좋은 평판을 받고 있습니다^^) 1학년때, 지도 교수가 선문답식으로 왜라는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져서 정기욱씨 스스로 문제를 고민하고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익히게 하셨다고 합니다. 

 

정기욱씨는 대학때 교수뿐만 아니라 사회생활 하면서도 주변에 좋은 분들을 멘토로 삼아서 계속 성장하였는데, 특이한 점은 자신의 중심을 가지면서 여러 멘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장점만 흡수하려고 하였습니다. 예전 "불가사리"란 만화에서 철을 계속 먹어치우며 몸집이 커졌다 하는데, 이에 비교하면 정기욱씨는 "멘토사리"^^

 

명문대학과 대기업에 다니지 않고 근무환경이 열악하더라도 요즘은 페이스북같은 소셜네트워킹이나 온라인/오프 모임에서 열린마음을 갖고 있는 좋은 사회선배들을 만난서 자기 정체성을 기반으로 배워나간다면 충분히 자기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호기심 & 도전정신

 고등학교때 영어공부 하려고 하루에 GRE(미국 대학원입시)용 영어단어 33,000개를 하루어 400개씩 외우면서 결국 정복! 저도 대학4학년때 유학준비 하려고 외웠던 단어들인데 우리나라 고어체같은 것이어서 무척 어렵고 평소에는 잘 접하기 힘든 단어들입니다. 정기욱멘토는 영어를 쓰면서 외우는 것이 아니라 단어를 눈으로 보면서 유사한 패턴인식의 방법으로 하였다고 하는데 익숙해지면 암기속도가 가속화된다 합니다. 그래서 고3때 대학등록금 벌려고 강남영어학원에서 다른 고3학생들 영어를 가르칠 수준까지 됬다고.. 물론 본인을 어른으로 가장한 채...정기욱멘토가 고3때는 동안이 아니어서 가능했다고^^

 

 대학 1학년때 ( 2000년) "유비쿼터스(Ubiquitous)" 개념에 필이 꽂혀서 대학수업도 이 개념을 익히는데 도움이 될 다양한 과목을 섭렵하고 해외자료 포함하여 집중적으로 파기시작하여서 대학교때 만든 "유비쿼터스 동아리"가 대학교수들까지 참여하는 3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모임으로까지 확대되고, 유비쿼터스 관련 5권의 책을 쓰기에 이르렀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은 스마트한 성장이 되겠으나, 정체성없이 남들이 하니까 아님 단순 호기심에 여러 가지를 기웃거리는 것은 산만함을 조장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빨리 찾아서 집중하고 관련된 다양한 지식과 만남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지 않을까요?

 

3) 자기 관리

 정기욱멘토는 학생때부터 현재도 매일 7-8 km를 뛴다고 하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양하게 하려면 체력이 필수적이라 생각되어 시작했다고 합니다. 보통 40-50대 깨닫는 것을 20대의 청년이 느끼고 지속적으로 관리한다는 점이 정상(?)이 아니지요^^  제가 정기욱멘토와 몇 시간만 만나보았지만, 업무나 사람에 대하여 철저한 분석을 하고 지속적 행동에 들어가는 타입으로 외유내강형인것 같습니다. 차거운 머리와 뜨거운 가슴을 겸비한... 제가 너무 고독한 싱글을 품절남으로 만들려고 하나요?^^

 

[오늘의 결론] 공부엔 수학의 정석이 있지만, 인생에 삶의 정석은 없다.

 

[멘토만남 예고]

- 11월 6일(토) 2시 멘토와의 만남 생방송

 하나대투 박인규 e-biz사업부 부장으로 "전세계 부자 1위 워렌 버핏 이야기: 비결과 나눔의 철학"을 얘기합니다. 

- 11월 20일(토) 2시 멘토와의 만남 생방송

 박성미 영화감독으로 "스토리텔링, 영화 그리고 영화감독"을 얘기합니다.

 

[공지] 청소년멘토링 지글 ( http://www.Ziggle.co.kr/ )은 청소년멘토링 SNS 로서 방송과 소셜네트워킹 그리고 멘토을 융합시켜, 청소년과 학부모가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접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토요일 오후 2시마다 각 분야별 다양한 직업과 삶을 살고있는 멘토분들과 청소년들이 온라인생방송으로 만나는 "멘토와의 만남"의 시간이 있으니 직접 참여하셔서 궁금한 점을 바로 물어 볼 수 있고,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국영수만이 아닌 다양한 삶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도와주고 싶은 분들은 지글 사이트에서 http://www.ziggle.co.kr/member/register/ 멘토로 가입하셔서 참여하실 수 있고,  청소년들은 멘티로 언제든지 가입 활동 할 수 있습니다.

 

[지식방송 출연 및 Staff]

- 게스트 멘토: 정기욱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kiwookjeoung )

- 진행 및 기획 멘티: 김가은, 강민경 ( 진선여고 2학년 )

- 총괄운영: 고우성 지식PD ( 페이스북 www.facebook.com/KnolPD  트위터http://twitter.com/KnolPD )

- 방송운영 및 편집: 와이즈파트너(주), 휴빅코리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