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2. 18. 14:13

청소년멘토링(2월 24일, 2일차): 입학사정관제 심층분석과 분야별 합격자 생생토크


청소년 멘토링 두번째 날(2월 24일, 수)은 요즘 급부상되고 있는 새로운 대입전형의 중심인 "입학사정관제"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학생들이 현명하게 준비해야 되는 지를 분야별 전문가들과 실제 입학사정관제 합격자들을 모시고 진행됩니다. 

[2월 24일(수) 오후 2시 - 2시 50분] 세션1: 입학사정관제란?
 올 해부터 대입정원의 10%를 "입학사정관제"로 뽑고, 앞으로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실제로 아직도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입학사정관제"의 실체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습니다. 어떤 학부모는 사교육기관에 돈을 많이 내면 입학사정관제 준비도 다 시켜주는 줄 알고, 어떤 이는 면접보는 요령,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등 단편적인 정보가 핵심사항인 줄 알고있습니다. 

  이에 대학교, 교과부, 고등학교, 학부모, 교과부의 관점에서 입학사정관제를 구체적이고 알기쉽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임진택 경희대 입학사정관, 김보엽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자율화 팀장, 김병오 경기여자고등학교 교감, 박연하 고3 학부모를 모시고, 아래와 같은 궁금증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듣고, 학생과 학부모가 현명하게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 입학사정관제 도입이유?

학부모로서 어떻게 대비하면 된다고 생각하는지?

대학이 실제로 어떻게 평가하고 선별하는지가 매우 중요한데, 대학의 일반적인 입학사정관제 평가기준?

고등학교에서의 입학사정관제를 위한 준비사항?

- 입학사정관제가 혹시 종전 입시제도처럼 반짝 제도?

- 입학사정관제는 계속 확대될 것인지 그렇다면  방향은?

과연 사교육이 입학사정관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입학사정관이란 어떤 자격이 있는 분들?

- 특목고나 사립형자립고등이 입학사정관제에서 유리하다고 보는지?

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 확보?

입학사정관의 자질 검증과 향상 방안?

입학사정관제로 합격한 학생 중 인상적인 사례?

입학사정관제로 사교육이 줄어들 수 있다고 보는지? 이 제도가 성공하려면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될까요?


[2월 24일(수) 오후 3시 - 3시 50분] 세션2: 입학사정관제로 합격한 대학생들의 노하우 생생토크

 두번째 세션은 작년에 입학사정관제로 합격한 3명의 대학생인 박은경 건국대 사학과(문과), 박지훈 성균관대 유전자공학과(이과), 권석현 동국대 연극영화과(예체능과)을 모시고, 그들이 어떻게 준비를 하였고, 무엇이 입학사정관제 합격에 중요한 요소인가를 꾸밈없이 듣고자 합니다. 아래는 어제 제가 3명의 합격생들과 함께 저녁을 먹고 찍은 소개 영상인데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