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멘토링(2월 23일,1일차): 급속한 시대변화에 따른 인재상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청소년멘토링

청소년멘토링(2월 23일,1일차): 급속한 시대변화에 따른 인재상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지식PD
댓글수0

 



2월 23일(화) 오후 2시부터 3일간 열리는 청소년멘토링 행사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입학사정관제 이후 대학과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첫 날의 진행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월23일(화) 오후 2시 10분 - 2시 50분] 세션1: 키노트
  첫번째 세션인 "Key Note"의 스피커로는 전 교육부장관이셨던 서울대 교육학과 문용린 교수가 발표를 하게됩니다.
 

문용린 교수는 소신을 굽히지 않는 교육학자로 알려진 국내 교육계의 석학으로 40대 교육부장관을 역임했으며 30년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중입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필요한 지금, 이 흐름대로라면 자녀들이 어른이 될 10년 뒤에는 웬만한 전문 지식으로는 경쟁력을 갖출 수 없으며, 그때 인생의 성패를 가늠 짓는 결정적인 요인이 바로 도덕 지능이라는 것임을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 용린교수는 자녀 교육과 청소년의 가치관 정립을 위하여 활발한 저술활동을 하는 저자로도 유명한데, 이 중 몇가지를 소개해 봅니다.

1) 부모가 아이에게 물려주어야 할 최고의 유산



"당신은 오늘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주었는가?"

부모가 아이에게 반드시 물려주어야 할 7가지 '정신적 자산'을 알려주는 책. 부모가 아이에게 해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앞으로 어떤 미래가 오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인생을 개척할 꿋꿋한 정신을 물려주는 일이라고 저자는 조언합니다. 많은 돈 보다는 올바른 가치관을, 좋은 성적보다는 다양하게 재능을 활용할 줄 아는 지혜를 아이에게 길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내아이 크게 멀리보고 가르쳐라


30년 넘게 교육계에 종사하면서 문용린 교수가 부모들로부터 받은 핵심 질문은 “공부 하나는 똑 소리나게 잘하던 아이가 정작 행복한 인생을 살지 못하는 경우가 왜 이렇게 많은가?”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지식의 습득과 출세만을 강조해온 우리 사회의 모든 부모들이 당면한 딜레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순된 자녀교육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마음 다루는 능력’으로서 아이의 ‘정서 지능 교육’에 부모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합니다.

[2월 23일(화) 오후 3:00 - 3:50] 세션2: 오프닝좌담
  두번째 세션은 "급속한 시대변화에 따른 대학과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에 대한 오프닝 좌담으로 이기우 인천재능대학총장, 이금룡 코글로닷컴회장(전 옥션대표), 맹정주 강남구청장이 각각 대학,기업, 공공의 관점에서 얘기를 나눌 것이고 잠깐 출연자들을 소개합니다.

1) 이기우 인천재능대학 총장

이기우 총장은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 차관을 지낸 교육 관료 출신으로 2006년 7월 재능대에 취임했습니다.

 시골 농촌에서 사교육은 구경도 못해보고 자라서인지 이기우 총장은 늘 “학생들에게 스스로를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게 진짜 교육”이라고 말합니다. “제일 중요한 건 나 자신과의 싸움이에요. 부모, 형제, 출신대학 같은 건 내 힘으로 어쩔 수 없지만 나 자신만큼은 내가 바꿀 수 있거든요. 그러려면 누구보다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하고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기초 체력을 키워야 하지요!"

2) 이금룡 코글로닷컴회장 (전 옥션대표)
 이금룡 회장은 열정적으로 변화와 창조의 필요성을 외치고 다니며 ‘디지털 전도사’ ‘창조 경영의 전도사’로 불립니다. 아래 영상은 저서인 "고수는 확신으로 승부한다"를 주제로 제가 진행하는 지식방송 "북포럼"에서 얘기나눈 일부분인데, 잠깐이나마 그의 열정을 느껴보십시오.




삼성물산인터넷 사업부장 이사로 재직 시 대형 할인점 시장을 예측하며 삼성홈플러스를 기획하였고, 인터넷 경매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1999년 옥션의 CEO로 취임하여 오늘날의 옥션을 만들었고 코스닥 상장, 이베이로 매각을 성사시켜 화제를 불러일으킨 장본인입니다. 현재 원천기술수출협회 의장과 SBS TV '아이디어 하우머치' 심시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온라인 무역포털 코글로닷컴 CEO 겸 회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3) 맹정주 강남구청장
  맹정주 강남구청장이 청소년들과 학부모에게 기여한 가장 큰 공헌은 아마도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의 활성화와 확대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강남인강(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은 지자체의 순수 예산으로 설립돼 개국 5년만에 전국 회원 100만명의 규모로 급성장했습니다.

‘나눔의 정신’이라는 설립 취지에 걸맞게 강남인강의 강의는 강남구 거주자 뿐 아니라 수험생 누구나 수강할 수 있도록 항상 열려있어서 서울 외 지역 수강생이 전체 수강생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일본 등 해외에 거주하는 수험생들도 강남인강을 통해 실력을 다지고 있습니다.

 서울대 의예과에 재학 중인 한동관(19)군은 충남 서산시 서령고등학교에서 강남인강과 학교수업만으로 서울대에 합격한 사례이며, 한 군은 2009강남인강 장학생으로 선발됐을 당시 “강남인강은 지방 거주 수험생에게 필수적이며 절대적인 학습 도우미”였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강남인강이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은 특목고 교사, 유료사이트 전 현직 최고 강사 등 최우수강사 선정, 고품격 명품강의 제공, 베스트셀러 교재 채택으로 교재구매비 절감, 찾아가는 입시설명회, 온라인멘토제 실시, 연회비 3만원의 저렴한 수강료 등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 운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맨위로

https://knolpd.tistory.com/24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