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자신문 지식방송 UTV] 급성장하는 IP기반 iSCSI 스토리지 EqualLogic ( Guest: 강기웅 부장, Dell Korea )

지식PD 2009. 12. 3. 21:00


[ 지식방송 스케치 ]

 오늘 방송 게스트인 DellKorea 강기흥 부장은 좋은 음성, 재치있는 말씨 그리고 깊이있는 실전지식 등 지식방송인의 3박자(?)를 다 갖춘 분입니다. 오늘시청자들도 250여명 들어왔고 엄청나고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졌고 게스트의 순발력 있는 응대와 지식에생방송의 스트레스가 전혀 없이  오히려 카페에서 즐거운 얘기를 나눈 느낌입니다.

 

[ 핵심 지식 ]

 @ IP기반 스토리지 iSCSI 급성장 이유

 # 2008년도에 iSCSI스토리지가 전년도 대비 135% 성장

# 급변하는비즈니스(IT)환경과 클라우드 컴퓨팅시대에 스토리지와 네트워크 구성도 유연해야 될 것이고, Fiber Channel같은 전용프로로토콜에 얽매인 장비보다 범용적인 오픈 프로토콜인 IP기반의 스토리지가 사내외 변화무쌍한 사용자요구를 신속하게 만족시켜 줄 것입니다. 특히 LAN아닌 WAN환경에서서비스를 수행하는 데이터센터 같은 곳에서는 필수적인 방식이 아닐까요?

# 기존 NAS가 파일공유를 목적으로 쉽고 경제적으로 사용했고, 무언가 주요업무와보안등의 필요가 있는 부분에는 전용 SAN환경의 스토리지를 사용해왔습니다. iSCSI스토리지는 SAN환경에서 사용하므로 어찌 보면 기존 NAS스토리지와 SAN스토리지의 장점을 다 갖춘 것일까요?

 

 @ Dell Computer의 스토리지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 Dell하면 PC나 요즘 들어와서 x86서버를 생각하게 되는데, 의외로 스토리지 분야에서도 아래와 같이 특히 Windows/Linux 분야에서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Dell computer사의 스토리지 브랜드가"EqualLogic"인데 이 용어의 기원은 2002년에 스토리지를 단순Box가 아니라 equal to logic같이 논리와 같은인텔리전트한 데이터 다루는 기기로 Dell의 스토리지 개발자들이 인지한 것이랍니다. 요즈음 IT Non-IT든제품에 이런 철학이나 감성적인 것이 포함되어야 시장에서 어필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철학을 가지고 설계해서그런지 다른 벤더에서는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해야 될 스토리지 관리솔루션들이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SSD, SAS, SATA 등 업무에맞는 다양한 HDD를 지원하고, 무엇보다 IP기반의 유연성을 가지면서 보안, 가용성, 안정성 등 SAN환경의High-end 스토리지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 참고 지식 ]

 @ DAS/ NAS / SAN Storage의 개념적 차이 ( 결국 Storage를 어떻게 공유하는 방식의 차이 )

  # DAS(Direct Attached Storage): 일반 PC 처럼 자신만이 사용하는 전용 스토리지

# NAS(NetworkAttached Storage): 회사내의 공유 스토리지를 랜상에 설치하여, 여러 대의 PC가 공유스토리지 안의 파일을 사용하는 공유스토리지 (유연하나 보안/성능의 문제)

# SAN(StorageArea Netowrk): 파일단위가 아닌 블록단위의 데이터만 전용으로 스토리지에 저장하고, 여러대의서버가 이더넷이 아닌 전용 Fiber Channel프로토콜로 연결되어 공용으로 사용. ( 보안성/성능은 좋지만 복잡하여 항상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함 )

# 아래는 위키피디아의비교구성도 (http://en.wikipedia.org/wiki/Storage_area_network#SAN_and_NAS)

 


[ 결론 ]

클라우드 컴퓨팅시대에 걸맞게 스토리지도 2.0으로진화 중

[ 발표 자료 ]

 

[ Ending Credit (직함 생략) ]

@ 진행/연출: 고우성 (지식PD)

@ 섭외/홍보: 홍원준/임경진 (전자신문), 권진성 (와이즈파트너)

@ 촬영/제작: 김원구/맹진오 (와이즈파트너)

@ 지원:Dell Korea, 하나아이앤에스